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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호남권 공동으로 중국 관광시장 공략에 본격 시동

보도자료

배포일시

2017. 11. 14.()

담당부서

관광진흥과장     김용승    

062)613-3610

관광마케팅담당   이정환

062)613-3630

자료구성

총 2

보도일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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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에 호남(湖南알린다!

광주․호남권 공동으로 중국 관광시장 공략에 본격 시동

 

○ 광주광역시는 전남·전북한국관광공사 등과 공동으로 17일부터 19일까지 열리는 중국 쿤밍 관광박람회 참가를 계기로 본격적인 대중국 호남권 관광홍보 마케팅을 펼친다.

 

○ 최근 한·중 관계 정상화 합의에 따른 중화권 관광객 유치 활성화 차원으로호남권 3개 시‧도는 쿤밍에서 열리는 중국 내 최대 규모의 관광전문박람회인 중국국제여유교역회(전 세계 106개국, 8만여 명 참가)에 참가해 호남을 알릴 예정이다.

 

○ 특히내년 전라도 정도 천년을 기념하는 ‘2018 전라도 방문의 해’를 겨냥해 광주와 전남․북이 공동 협력해 중화권 관광객 호남지역 유치를 위한 홍보 및 마케팅호남권 특화 관광자원시‧도 간 광역 연계 관광상품 제안 및 홍보 등은 물론 기존 인기있는 관광코스 정보를 제공해 지역 관광사업에 최대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한편광주시는 올해 중국 중심의 마케팅에서 일본동남아를 대상으로 호남권 공동마케팅을 추진하는 등 해외관광객 유치 다변화를 위해 노력하였으며 광주 거주 중국 유학생 홍보단 운영전남과 공동 온라인 홍보 등으로 중국 개별자유관광객(FIT) 대상 마케팅을 적극 투자했다12월에는 한국관광공사전라남도와 공동으로 중국 북경상해 및 항주에서 광주·전남 여행상품을 구성해 중국 현지 주요 여행사를 대상으로 관광설명회를 열 예정이다


 김용승 시 관광진흥과장은 “한·중 화해 분위기로 중국 관광객을 비롯해 더 많은 해외 관광객이 지역을 찾도록 호남권 유관기관이 협업하고 역량을 결집해야 할 중요한 시기다며 “이번 대중국 홍보활동이 침체돼 있는 광주를 비롯한 호남지역의 관광 분위기를 활성화 할 수 있는 마중물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2017 중국국제여유교역회 및 한국관 운영 개요

 

 

 

 1. 행사명 : 2017 중국국제여유교역회(中國國際遊交易會)

 2. 기간 : 2017.11.17() - 11.19(), 3일간

 3. 장소昆明滇池国际会展中心,9호관(Kunming Dianchi International Convention & Exhibition Center)

 4. 규모 독립부스 2(광주전남전북 공동 /개당 3m×3m×2.7m)

 4. ※ 총규모 : 50,000㎡ 〔약 2,400개 부스〕 ※ 한국관 :  총 198㎡ 22개부스

  참가기관 호남권서울,  인천대구경기강원충북경북제주한국관광공사 등

 5. 주관 중국국가여유국운남성인민정부중국민용항공국

 6. 운영내용

  한국관광설명회 개최여행업계간 전문교역 실시일반인 대상 홍보 등

  ※ 역대 행사규모

 

년도

지역

부스규모

부스 수

참가국가 및 지역

관람인원

2014

상하이

57,500

2,427

106개 국가 및 지역

약 80,000

2015

쿤밍

50,000

2,400

105개 국가 및 지역

약 70,000

2016

상하이

57,500

2,593

106개 국가 및 지역

약 90,000

 

※ 별첨 참고자료 (한중 관계 개선에 따른 해외관광마케팅 활성화)

     




                                   

 

2017. 11. 14.()

 

 

 

 

언론사 제공용

 

 

 

 

 

 

 

 

 

 

 

 

 

 

한·중 관계 개선에 따른 해외관광마케팅 활성화

 

언론보도 참고자료

 

 

 

 

 

 

 

 

 

 

 

 

 

 

 

 

 

 

 

 

 

(관광진흥과)


□ 한·중 관계 정상화 대비 대중국 마케팅 활성화

  ❍ 최근 17년 3월 사드배치에 따른 중국의 금한령으로 중국 단체관광객 비자발급이 금지되어 관광객이 급감하였으나 한·중 관계 정상화 합의(17.10.31.),한·중 정상회담(17.11.11.), 중국 리커창 총리 회담(17.11.13.)으로 한·중 관계 변화조짐이 보이며 중국 단체관광 재개 예상

  ❍ 우리시는 중국 중심의 마케팅에서 일본·동남아를 대상으로 호남권 공동 마케팅을 추진하는 등 해외관광객 유치 다변화를 모색

       말레이시아싱가폴 여행사와는 광주체험프로그램 연계상품을 개발

       일본(기타큐슈), 동남아(베트남정기성 전세기 유치

  ❍ 또한중국 단체관광객의 감소세로 대중국 직접적인 마케팅보다는 광주 거주 중국 유학생 홍보단 운영 및 온라인 홍보 등으로 중국 개별자유관광 대상 마케팅 기반을 조성하는데 우선하고 있음

       광주 거주 중국유학생 홍보단 운영(9월 현재, SNS 27만 건 조회)

       광주·전남 공동 온라인 홍보 등으로 지속적인 중국 프랜들리 사업을 추진

  ❍ 향후 대중국 마케팅 활성화 방안으로는 연말 대중국 마케팅 재개로 중국과의 네트워크 강화로 양국과의 관계개선에 대비

       * 11월 호남권 공동으로 중국 쿤밍 국제여유박람회 호남권 공동참가

       12월 한국관광공사전라남도와 공동으로 중국 북경상해 및 항주에서 광주·전남 공동 관광설명회 예정

               

  ❍ 내년에는 올해 추진하고 있는 네트워크 기반 사업 강화 및 중국 언론인·청소년 기관여행사 대상 팸투어 및 교류사업 확대전세기 유치추진 및 ‘2018 전라도 정도 천년’ 광주·전남·북 공동 체험상품 호남권 연계 공동마케팅 등을 추진하겠음

  ❍ 중국관광객 방문대비 숙박업소교통편 등 관광수용태세 대해서도 업소 등과 소통하고 협력하여 관광객 만족도가 높아지도록 보완해 나가겠음

 

□ 중국 등 해외 관광객 유치 활성화 전망

   연도별 외국관광객 유치 여건 및 실적

    - 2015년은 중국 단체관광객 증가하계U대회 개최 등에 따른 일시적  해외관광객 증가세가 있었으나 2016년은 지속적인 중국관광객의 폭발적 증가세에 힘입어 해외관광객 감소폭이 크지는 않았음

    - 2016년 10월 사드배치 관련 한·중간 갈등이 불거지면서 급기야 금년 3 중국정부의 한한령에 따른 중국 단체관광객 대폭 감소함에 따라 해외    관광객이 급감하고 있는 추세임

 

    전년대비 2016 외래 관광객 유치현황 > ※ 출처외래관광실태조사(한국문화관광연구원), 단위천명

 

  

전국

서울

인천

부산

대구

대전

울산

광주

전남

2014

인원

14,201

11,417

710

1,136

170

156

198

56

227

비율

146.1

80.4

5.0

8.0

1.2

1.1

1.4

0.4

1.6

2015

인원

13,232

10,413

900

1,363

212

159

132

106

238

비율

149.8

78.7

6.8

10.3

1.6

1.2

1.0

0.8

1.8

2016

인원

17,241

13,448

1,103

1,793

172

155

103

86

224

비율

145.4

78.0

6.4

10.4

1.0

0.9

0.6

0.5

1.3

     전국 15년 13,232천명→’16년 17,241천명 증 30.2%

     광주 15년 106천명→’16년 86천명 감 19% (2015년은 하계U대회 개최년도)

 

   해외 관광객 유치 전략

    대만과 일본 관광객 유치 전략 여행사 대상 설명회홍보관 운영팸투어 등을 추진하고 있으며 개별자유여행객(FIT)이 꾸준히 광주 방문하고 있어 전남과 더불어 대만 타이베이일본 기타큐슈오사카 등 관광객유치를 위해 전세기 유치 추진중

    동남아 관광객 유치 전략 레이시아싱가포르베트남 등 박람회 및 현지 여행사 홍보국가별 관광객 특색에 맞는 아트뷰티음식 등 체험 상품 개발 및 현지 마케팅활동 등 관광시장 개척에도 적극 노력

    중국과의 관광재개를 위한 노인·청소년 교류 등 단체 관광은 물론 개별자유여행객 유치를 위한 온라인 홍보강화체험관광음식·의료·스포츠 관련 부서와 협력 마케팅으로 중국 단체관광객 재개에 대비하여 관광여건 및 체질강화

 

   해외 관광객 유치를 위한 인프라 구축 실태

    쇼핑 시내면세점 유치 노력사후면세점 활성화 홍보아울렛백화점전통시장 등

    숙박 : 747개소 19,653실 확보(관광호텔크린호텔중저가 숙박업소 등)

      ※ 비즈니스 호텔도시민박업 등에 민간사업자의 참여가 증가 추세

    관광편의 제공 관광안내소 운영(8개소, 17)문화관광해설사 19개소 운영(94)문화관광포털 운영(영어중국어 서비스 제공)해외유학생 등 체험홍보단 운영 등

    관광프로그램 체험(음식김치한복뷰티의료광장 페스티벌), 교류(노인청소년)  

 

   향후 해외관광객 유치 전망

    한국관광공사 등에 따르면 중국 단체관광객의 경우 북핵 실험 및 북한의 지속적인 도발과 한미 양국의 사드 배치 등이 맞물려 대폭 감소되었으나최근 양국 관계 개선의 신호들이 있어 향후 중국 관광객 유치에 호재 예상

    해외여행객 유치다변화 전략에 따라 대만일본동남아시아 대상 전세기 유치, 관광상품 개발홍보활동으로 범위를 넓혀 나갈 계획임

    특히 개별자유관광객(FIT) 위주의 관광 트랜드 변화 등에 힘입어 여성들이 여행하기 안전한 도시이미지를 활용한 힐링상품김치뷰티 등 체험연계 관광상품을 개발해 해외관광객이 선호하는 도시가 되도록 노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