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드림 아카이브

광주․대구 서구의회, 달빛내륙철도 조속한 추진 촉구

보도자료

보 도 자 료

제공일자

2017.11.9.

담당부서

서 구 의 회

첨부자료 사진 1

           성명서 원본 1

  

서구의회

  

062-360-7872

 

 

 

광주․대구 서구의회지역민의 마음을 잇는

달빛내륙철도 조속한 추진 촉구

 

광주 서구의회(의장 오광교) 11 9 ~ 10일까지 12일로 광양 락희호텔에서 대구서구의회(의장 임태상) 15회째 합동수련회를 개최했다.

 

이번 수련회 기간   의회는‘달빛내륙철도 건설의 조속한 추진을 위한 성명서’를 발표하고 신속하고 책임있는 추진을 촉구했다.

 

서구의회에 따르면 “광주와 대구를 잇는 ‘달빛내륙철도’는  정부가  지역 시민들의 뜻을 모아 영호남 상생협력 대선공약  국정운영 5개년 계획으로 채택한국책사업이다”며 “영호남 9 지자체의 교류 촉진으로 남부지역 광역경제권 형성의 기틀을 마련하고 국토균형발전  대의를 실현시키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하지만 최근 정부 예산안에서 누락되었고 사전타당성 조사를 위한 연구용역비 또한 포함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이에  의회는 달빛내륙철도에 관하여‘정부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조속히 반영할 것’, 2018 정부예산에 반영할 것’과 ‘추진전략과 구체적인 실행계획의조속한 발표와 추진’을 강력히 요구했다.

 

오광교 광주광역시 서구의회 의장은 “달빛내륙철도 건설은 동서화합의 의미와 함께 미래지향적 의미도 크다”며 “영호남이 1시간 생활권으로 진입하며 포항-영덕 고속화 철도와 연결되고 향후에는 북한과 러시아로 -아시아 횡단대륙철도와 접속되어내륙 거점도시로 도약할 신성장 동력이  것이다”고 말했다.

 

 영·호남 지역민의 염원과 동서화합의 상징인

달빛내륙철도 건설의 조속한 추진』

 

 

촉구 성명서

 

 

 광주-대구간 달빛내륙철도 건설 신속히 책임있게 추진하라 !!

 

우리나라 국가기간 교통망은  동안 수도권 중심의 경제성장 정책으로 인해 남북축을 중심으로 형성되어 왔다.

반면에 국토 동서축의 교통인프라는 상대적으로 부족해  지역의 인적·물적 교류가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오늘의 현실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기위해「달빛내륙철도」 명명된 광주와 대구를 잇는 고속화 철도 건설은 새정부가  지역 시민들의뜻을 모아 영호남 상생협력 대선공약  국정운영 5개년 계획으로채택한 국책사업이다.

 

특히달빛내륙철도의 조기건설은 광주와 대구를 비롯해 철도가 지나는 영호남 9 지자체의 교류 촉진으로 남부지역 광역경제권 형성의 기틀을 마련하고 국토균형발전  대의를 실현시키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확신한다.


또한철도 건설 과정에서의 일자리 창출 물론  지역의 산업에도 파급효과를 일으켜 새로운 경제 부흥 가져올 것이며 철도건설이 마무리되면 영·호남은 1시간 생활권으로 진입하게 되고

 

이에 따라 인적·물적 교류 활성화를 통해 지역  불균형을 해소시키는 핵심 인프라가  지방경제를 살리는 계기  것으로 확신한다.

 

그러나 문재인 대통령의 영호남 상생공약으로 주목받았던 광주-대구간 내륙철도 건설사업이 최근 정부 예산안에서 누락 것으로 확인됐고  사업착수 최초 단계인 사전타당성 조사를 위한 연구용역비는  푼도 포함되지 않았다.

 

지난해 6 결정된 3 국토철도망구축계획(2016~2025)에도 사업 우선순위에서 뒷전으로 밀리는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시절 영호남 상생공약  국정 100 과제에도 포함된 달빛내륙철도 건설사업의 정부추진 의지를 심각하게 의심하지 않을  없다.

 

이에오래전부터  광주 대구 서구의회가 합동수련회 통해 동서화합 염원하였던  찬란한 뜻이 실현될  있도록 정부는 「광주-대구간 달빛내륙철도」 조기건설을 조속하고 책임있게 진해  것을 촉구하며우리 「광주 서구의회」와「대구 서구의회」  다음과 같이 요구한다.


 하나정부는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 시절 영호남 상생공약으로 제시했고 국정 100 과제에도 포함된 달빛내륙철도가 조기 건설될  있도록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조속히 반영하라!!

 

 하나, 영·호남 지역주민의 염원과 동서화합의 상징인 달빛내륙철도가 조기건설   있도록 2018 정부예산에 반영하고 적극 추진하라!!

 

 하나달빛내륙철도건설 영향권이 광주시대구시가야문화권 17 시군 자치단체가 들어가는 만큼 남부지역 광역경제권 형성이 실현 될수 있도록 추진전략과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조속히 마련하여 발표하고 조기에 추진하!!

 

달빛내륙철도 건설 사업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때까지 광주광역시서구의회와 대구광역시서구의회는 굳건한 연대로 힘을 모아함께노력할 것임을 천명한다.

 

2017. 11. 9.

 

광주광역시서구의회 의원 일동

대구광역시서구의회 의원 일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