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드림 아카이브

광주시, 민간공원 1단계사업 우선 협상자 선정 착수

보도자료

배포일시

2017. 12 18.()

담당부서

공원녹지과장  김종열

062)613-4200

공원조성2담당 박영진

062)613-4460

자료구성

총 2

보도일시

배포 시부터 보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광주시민간공원 1단계사업 우선 협상자 선정 착수

추천‧공모 방식으로 시민심사단 재구성…11011일 제안서 평가

 

○ 광주광역시는 도시공원 일몰제 대비 민간공원특례 1단계 사업과 관련해 시민심사단을 재구성내년 110일부터 11일까지 이틀간 제안심사위원회와 함께 우선 협상자 선정을 위한 제안서 평가를 실시한다고 18일 밝혔다.

 

○ 민간공원특례 1단계 사업 대상은 수랑마륵송암봉산공원 등 4개다.

 

○ 광주시는 지역민과의 공감대 형성을 위해 시민심사단에 대한 다각적 의견 수렴과 민‧관 거버넌스 협의체 회의 등을 실시했다이를 통해 시민심사단을 당초 10명에서 30명으로 늘리고 추천과 공모를 혼합한 방식으로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 이에 따라 올해 안에 우선협상자 선정 제안서 평가를 추진할 계획이었다.그러나 연말연시 심사단 구성 등 조급하게 추진하기 보다는 공정하고 투명한 평가가 이뤄지도록 평가 일정 등을 심도있게 검토해 제안서 평가 기간을 내년 1월 초로 미루기로 했다.

 

○ 심사단 선정은 2개 방식으로 진행된다먼저 지속가능발전협의회 참여 단체 가운데 경제‧환경 14곳의 단체 관계자를 ‘추천’을 통해 선정한다.

 

○ 또 민간공원 특례사업 대상 공원 주변 9개 동에 거주하는 주민(만 18세 이상)이 참여할 수 있는 ‘공모’도 진행된다심사에 참여하고 싶은 주민이 관할 동 주민센터에 지원하면 동 주민센터에서 추첨을 통해 시에 추천하는 방식이다공모 공고는 시에서 시행한다.

 

○ 광주시는 민간공원 특례사업(1단계제안서 접수에 앞서 ‘공공성 확보 및 1단계 협상기준()’에 대한 상호 다각적인 협의를 통해 공원시설의 공공성 강화 및 시민접근성 등에 대한 기준안을 마련한 바 있다.

 

 

○ 더불어 12회에 걸쳐 민·관 거버넌스 소위원회 및 전체회의를 실시하며 장기미집행 도시공원 일몰제에 대비광주의 허파와 같은 도시공원들이 난개발에 훼손되지 않고 공원 본연의 기능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다각적이고 심도있게 논의했다.

 

○ 여기에 사업 대상인 4개 공원 제안서 평가를 위해 전문가들로 구성된 심사위원 평가 외에도 시민심사단의 평가를 도입했다이처럼 광주시는 공정성 및 투명성을 확보해 우선협상자를 선정하고 마련된 기준안을 근거로 협상단을 구성해 협상에 들어갈 예정이다.

 

○ 이와 함께 협상과정에서 시민들의 의견 수렴(공청회 등)과 도시공원도시계획위원회 자문 등을 거쳐 공원의 기능과 경관이 훼손되지 않고 공공성을 확보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 합리적 방안을 도출하겠다는 계획이다.

 

○ 이 밖에도 미집행 도시공원 21개소에 대해서도 민‧관 거버넌스 회의 등에서 공원별 조성방안에 대한 심도있는 논의를 실시결정된 대안은 적극적으로 사업 추진에 반영하기로 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