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드림 아카이브

나주시 농기계임대사업소, ‘노안분점’ 개소

보도자료

 

 

나주시 보도자료

2017년 12월 7일 배포

 

이 자료는 홈페이지에서도 보실 수 있습니다.

총 사진 

 

제공부서 농촌진흥과 농기계팀제공자 함은준

061)339-7441/팩스:061)339-2836

 

 

 

 나주시 농기계임대사업소‘노안분점’ 개소  

2009 동수동 본점 개소 이래 6번째 분점 개소  지역 농협 위탁 2호점

농가 경영비 절감  농업인 편의 위한 맞춤형 서비스 실현 기대

 

나주시 농기계임대사업소 노안분점이 지난 5일 개소했다.

 

지난 2010년에 개소한 동수동 사업소 본점을 비롯해 금천면문평면남평읍봉황면에 이은 6번째 분점 개소다.  

 

농기계임대사업소는 영농철 트랙터농업용 굴착기 등 값비싼 농기계를 지역 농업인을 위해 일정기간 저비용으로 임대해주는 시설이다.

 

나주시는 권역별 분점 개소를 통해 농가 경영비 절감에 큰 효과를 거두고 있다.

 

특히 지난 2012년에 개소한 봉황분점과 금번 노안분점은 해당 지역 단위 농협이 위탁·운영함으로서 지역 농업적 특성을 고려한 농업인들이 체감할 수 있는 맞춤형 서비스가 실현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날 개소식에는 조재윤 나주부시장을 비롯한 지역 농협농업 단체 및 주민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과보고와 테이프 컷팅시설 및 농기계 관람 순으로 진행됐다.

 

 

조재윤 나주부시장은 기념사를 통해 “나주가 전국 최초로 2009년도에 농기계임대사업을 시작한 이래본점을 포함한 6개소를 운영하고 있어 영농철 지역 농업인을 위한 활력소가 되고 있다”면서“농기계 사용 시 애정을 갖고 내 재산처럼 소중히 사용해주길 바라며오직 농업인의 행복을 추구하는 사업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축하했다.

 

나주시는 농촌 고령화에 따른 일손부족 등 농업·농촌 현안 해결을 위해 △농작업 대행 사회적 기업 위탁△마을단위 작업단 운영△임대사업소 농협 위탁 등 다양한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농업기술센터(소장 이상목)은 초경량 비행장치인 ‘드론’ 자격증 반을 운영하는 등 농업의 4차 산업 대응 및 활성화를 다양한 정책을 마련해오고 있다.

 

센터는 이를 통해 드론 전문 농업인을 확보하는 한편임대사업소 공무원을 대상으로 전문자격증 및 강사 자격 취득을 통해 자체 교육으로 전환할 계획이다.

 

아울러정보통신기술을 접목시킨 사업소 사후관리 프로그램 도입스마트팜사물인터넷 등 자동화 및 첨단화를 통해 농기계임대사업소의 효율적인 운영을 적극 도모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