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드림 아카이브

광주시, 인공지능 산업 선도주자로 나선다

보도자료

 

배포일시

2017. 12. 7.()

담당부서

미래산업정책관  박정환

062)613-3810

ICT융합담당       김세훈

062)613-3830

자료구성

총 2

보도일시

배포 시부터 보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광주시, 인공지능 산업 선도주자로 나선다

‘인공지능 중심 창업단지 조성사업’ 내년 국비 10억원 반영

- 1조원 투입해 AI연구원․캠퍼스․창업 생태계 조성 구상

본격 시행되면 AI 스타트업 1000개․글로벌 인재 5000명 배출

광주과기원 등과 협업체계 구축…지역 미래먹거리 발굴 기대

 

○ 광주광역시가 4차 산업혁명시대 주력 분야가 될 인공지능산업의 메카로 도약하겠다는 꿈이 점차 가시화되고 있다.

 

○ 광주시는 문재인 정부 100대 국정과제인 ‘인공지능 중심 창업단지 조성사업’에 사전 기획비 명목으로 2018년도 국비 10억원이 반영됐다고 7일 밝혔다.  

   ※인공지능 : AI (Artificial Intelligence)

 

○ 이 사업은 광주시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하기 위해 전문가들로 팀을 꾸려 기획한 사업으로19대 대선 공약과제로 채택된데 이어 문재인 정부 국정과제에도 포함됐다.

 

○ 이어 내년도 국비까지 반영됨에 따라 광주시는 국가 인공지능 산업의 메카로 도약하기 위한 중요한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

 

○ 1조원이 투입될 것으로 예상되는 ‘인공지능 중심 창업단지 조성사업’은 2019년부터 10년간 ▲국립 AI연구원 설립 ▲AI 캠퍼스 조성 ▲AI 창업생태계 조성 등 3개 사업을 중심으로 추진된다.

 

○ 국립 AI연구원은 세계 최고 수준의 인공지능 기반 과학기술로 기존 대학이나 출연기관과 차별화된 대형 융합연구기관으로 설립된다연구원에서는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과 기업 프로젝트를 위한 기술‧연구를 진행하게 된다.

 

○ AI 캠퍼스는 4차 산업혁명에 필요한 융합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AI 전문인력 교육과정 등으로 운영된다.

 

 

○ 또 AI 창업생태계는 기술창업 생태계 조성과 기업역량 강화를 통한 성공적인 창업도시 구축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반 조성마케팅 지원 등 맞춤형으로 추진된다.

 

○ 광주시는 사업이 본격적으로 시행되면 AI 스타트업 1000개사 육성글로벌 AI 인재 5000명 배출 등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시는 국가차원의 인공지능 정책수립과 함께 연구개발‧산업 활성화 방안 마련을 통해 지역 주요산업 및 인프라와 연계해 광주를 융합형 4차 산업 중심도시로 육성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광주의 대표 먹거리를 마련하겠다는 구상이다.

 

○ 이를 위해 시는 광주과학기술원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등 유관기관을 비롯해 전국적 위상을 보유한 기관들과 협업체계를 구축한다.

 

○ 그동안 시와 광주과기원은 세계 인공지능 시장 합류를 목적으로 연구기관기업대학 등과 공동으로 노력을 기울여왔다.

 

○ 또 중앙부처를 상대로 지속적인 사업 건의 및 국비활동을 전개해왔다특히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김경진 의원(국민의당광주 북구갑)이 예산 반영에 적극적으로 나서면서 국비 확보가 현실화됐다.

 

   김 의원은 자동차에너지 등 지역 주력산업 외에도 지역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대형 프로젝트의 예산 반영 필요성을 강력히 주장해왔다.

 

○ 광주시 관계자는 “4차 산업혁명은 국내에서도 시작단계에 들어섰으며 광주시는 미래 먹거리산업과의 연계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며 “이번 사업을 계기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과 국가 경쟁력 등을 확보광주가 융합형 4차 산업 중심도시로 우뚝 서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