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드림 아카이브

최명길 최고위원 , 최고위원회의 모두발언

보도자료

 

 

2017년 11월 22()

 

최명길 최고위원 최고위원회의 모두발언

 

조금 실망스럽습니다.

사실 의원총회 5시간 반이 짧은 한 마디로 브리핑되었지만 그 내용은 굉장히 좋은 내용들이었고 당이 다시 단합할 수 있는 기반을 찾았다고 저는 보았습니다그런데 예상했던 대로 실제 논의된 방향과는 다르게 일제히 오늘 아침 인터뷰들을 하시면서 논의 방향을 언론에 잘못 전하고 계신 분들이 계셔서 저도 어쩔 수 없이 말씀을 드리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분명히 어제 연대통합 모두 안 된다.’ 라고 분명하게 입장을 표명하신 분은 9분입니다제가 의원총회 내용을 20페이지가 넘게 빼곡하게 메모를 했기 때문에 90%이상 복원을 할 수 있습니다그리고 9분외에 분명히 반대 하시는 분인데 외국에 가신 분이 한 분계시고분명히 반대 하시는 분인데 말씀을 안 하신 분이 한 분계십니다그러면 11분이십니다분명히 통합으로 바로 가야 된다.’ 라고 말씀 하신 분은 9분이고 10분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선거연대정책연대부터 먼저 열어가야 한다.’ 라고 말씀 하신 분은 8-9분입니다그리고 도저히 어떤 쪽인지 판단하기 어렵게 말씀하신 분이 3분이십니다또 말씀을 하셨다면 분명히 찬성입장을 밝히셨을 분이 3분이 말씀을 안 하셨고참석하셨다면 찬성하셨을 3분이 안 오셨습니다. 2분은 외국에 가셨고, 1분은 참석을 안 하셨는데 그렇다면 이 판세는 분명합니다.

 

이야기하면 2/3가 통합은 안 된다고 지금 인터뷰들을 하고 계신데 사실은 반대입니다연대통합에 찬성을 하신 분이 26분이라고 저는 이해를 하고 있고도저히 어떤 쪽인지 알 수 없는 3분을 반대로 포함 한다고 해도 반대하는 분들은 14분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쪽이 다수 입니까연대통합을 하자는 것입니다그렇기 때문에 이렇게 자꾸 이런 문제를 가지고 사실과 다른 말씀들을 밖에서 자꾸 하시면 진실은 무엇이다누구는 뭐라고 말했고누구는 뭐라고 말했다라는 것이 밝혀질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그래서 이 쯤 하시고정말 전반적 분위기를 왜곡 하시는 그런 공개적인 말씀은 서로가 자제 하는 것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이상입니다.

 

최고위원 최명길